검색 열기

은행업무

통신과 금융 은행업무

작성일17-11-30

조회수6057

본문

각종 금융기관

한국의 금융기관은 대출, 예금, 펀드, 보험, 환전, 송금, 공과금 수납 등 다양한 업무를 한다.

제1금융권

크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이 있는데 일반은행은 대한민국 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금융기관으로 전국적인 점포망을 두고 영업을 하는 시중은행과 지방도시에 본점을 두고 영업을 하는 지방은행으로 나뉜다. 광주의 대표적인 지방은행으로는 광주은행(Kwangju Bank)이 있다. 특수은행은 정부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설립한 은행으로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다. 그리고 중앙은행으로 한국은행이 있는데 화폐발행과 통화정책의 수립 및 정책을 통한 물가안정으로 시중의 상업은행들과는 다른 업무를 수행한다.

제2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들을 말하는데 은행법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도 시중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한다. 보험회사,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예금, 신용협동조합, 리스회사, 벤처캐피털, 신용회사, 할부금융사 등이 있다.

각 은행과 대표 통장

구분 은행명 대표 통장과 우대 서비스
시중 은행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현재 한국에서 가장 큰 자산을 가진 가장 큰 은행이다. [KB웰컴서비스]는 해외고객을 위한 특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다. 또한 ATM 기계에서 다국어 지원을 통해 글로벌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다.
신한은행
http://www.shinhan.com
SOL Global은 신한은행의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국어 지원 어플이다.
우리은행
http://www.wooribank.com
우리은행은 다국어 고객지원, 행외송금, 우리포춘패키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
http://www.kebhana.com
[외국인을 위한 Easy-One 서비스]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로 외국인 고객에게 적합한 유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이다.
특수 은행 기업은행
http://www.ibk.co.kr
[IBK ANYTIME]은 고객이 자유롭게 이체통화, 이체금액, 이체일자를 지정하고 국내외 이체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농협은행
https://banking.nonghyup.com/servlet/PGMN0001R.view
해외 송금 및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방 은행 광주은행
http://www.kjbank.com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은행업무

은행계좌개설

본인의 계좌 개설을 원하면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과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은행지점을 방문하여 통장을 개설한다.


해외송금

창구에서 송금하는 경우, 송금인의 신분증(여권과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취인 은행 영문명, 수취 은행 본점 주소, Swift Code, 계좌번호, 수취인 성명 및 전화번호가 꼭 필요하다.


환전

가까운 은행에서 환전하기 위해 외국환매입/매도계산서를 작성할 때,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간단한 개인정보를 적는다.


공과금 수납

은행과 우체국, 신협, 새마을금고 등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공과금을 수납한다. 대부분 은행의 영업점에는 공과금 수납의 빠른 진행과 원활한 수납업무를 위하여 공과금 수납 기계가 따로 비치되어 있다. 이 기계에서 국고, 지로 등의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계좌잔액조회도 가능하다. 공과금 납부에 가장 좋은 방법은 정해진 날짜에 통장에서 자동이체로 공과금이 빠져 나가게 하는 것이다. 각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


ATM(현금 자동입출금기, CD기) 이용

ATM은 은행, 공항, 호텔, 백화점, 편의점, 지하철역, 관광명소 등에 설치되어 있다. 외국 신용카드는 'Global' 표시 또는 자체 신용카드 회사의 로고가 그려진 ATM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NICE ATM에서도 가끔 외국 카드가 사용될 수 있다. 1만원과 5만원 단위로 인출 가능하며, 10만원 수표 인출이 가능한 기기도 있다. ATM 사용시간과 수수료는 은행별로 각각 다르나, 대부분의 ATM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사용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카드와 같은 은행의 ATM기를 사용할 경우 오후 4시 이전에 인출할 때에는 수수료가 없으나, 평일 오후 4시 이후, 주말 또는 다른 은행에서 인출할 때에는 600~1,0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편의점에 있는 ATM은 24시간 이용 가능하지만, 수수료가 1,300원으로 은행 ATM보다 비싸다.


카드 발급

[신용카드]
카드 소유자가 즉시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구매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카드와 연관된 계좌의 잔고와 상관없이 결제액은 우선 카드회사에서 지불한다. 보통 1개월 뒤 카드회사에서 대금청구서를 보내 예금계좌에서 자동으로 갚게 하는 신용 거래이다. 신용카드 회사는 고객의 신분과 금융 상태를 확인하고 심사를 하여 카드를 발급한다. 카드에 따라 연회비가 다르다.

발급 시 제출서류/방법
일정한 소득이 있는 만19세(민법상 성년 연령)이상인 고객으로 은행에서 정한 자격기준을 충족하는 고객은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다.

1.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할 때: 각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할 수 있다.

-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 혹은 휴대전화 인증을 거쳐야 한다.
- 신분증(외국인등록증, 여권 혹은 운전면허증)

2.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발급 신청할 때

- 본인확인서류 : 신분증 (외국인등록증, 여권 혹은 운전면허증 등)
- 직업확인서류 : 재직증명서, 직장의료보험증 등
- 소득확인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명세서 등
- 가입신청서류(입회신청서) : 각 은행에 갖추어져 있다.
- 도장(서명으로 대체 가능)

[체크카드]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고 돈을 지불해야 할 상황에 현금 대신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그리고 연계된 통장의 잔고의 한도액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직불카드라고도 한다. 은행에 따라 어떤 체크카드는 직불카드와 신용카드를 합한 기능으로, 예금계좌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한다는 점은 직불카드와 같으나 잔액이 없어도 어느 범위 내에서 마이너스 대출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은행에 따라서 가입이 가능한 나이 기준이 다르다.

발급 시 제출서류/방법

1.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할 때: 각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할 수 있다.

-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 혹은 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한다.
- 신분증(외국인등록증, 여권번호 혹은 운전면허증)

2.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발급 신청할 때

- 본인 확인 서류 : 신분증 (외국인등록증, 여권번호 혹은 운전면허증)
- 해당은행 입출금 통장 (없을 경우 해당 은행에서 당일에 만들 수 있음)
- 가입 신청 서류(입회신청서 ): 각 은행에 갖추어져 있다.
- 도장 (서명으로 대체 가능)